영화

옥 죄는 자, 옥 죄여지는 자, 옥자

lifepower 2017. 8. 16. 22:0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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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화 고찰2.

 

영화 옥자 (2017)

 

 

 

옥 죄는 자, 옥 죄여지는 자, 옥자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한 편을 봐도

' 아 좋았네, 별로였네 ' 만

생각나는 영화가 있는 반면,

 

 

' 음... ' 을 시작으로

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

영화가 있다.

 

 

넷플릭스 정기권 구독을

시작한 뒤로 계속 봐야지 봐야지

했던 작품 중 하나인

영화옥자가 바로 그런 영화였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2시간 정도의

영화 옥자를 다 보고 든 생각은

옥자는 결코 돼지만을

의미하는 것 같지 않다는 생각.

 

그런 의미에서

 

 

옥자는 옥 죄는 자일까

옥 죄여지는 자일까란 고찰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얼마 전부터 갑/을 관계에

대한 글이나 말이 많이 나온다.

현대에 사는 누구나

갑과 을이 될 수 있다는 명제 아래

그 굴레 속에 살아간다.

 

 

그나마 그 관계에서

조금이나마 우위 관계를

차지하게 해주는 것이

' 그것 = 돈 ' 이라는 사실은

더 가슴 아프게 다가온다.

 

 

어쩌면 옥자는 그것에 가장 가까이에

있으면서도 가장 멀리있는

존재가 아닐까 싶다.

 

 

그것의 목적으로 태어나

영화 속 가장 순수한 캐릭터인

미자를 통해 그것으로부터 결코

옥 죄여지지 않아야만 하는 존재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인간의 잔인함이 가장

극명하게 나타는 위의 장면.

빨갛게 달아오른 옥자의 눈을 통해

순간 알 수 없는 부끄러움에 사로잡혔다.

 

 

영화는 끝으로 갈수록

그것에 옥 죄여버린 사람이

수많은 옥자를 옥 죄이면서 보여주는

잔혹성을 보여주지만.

 

 

마지막

미자가 던진 어쩌면 그것의

결정체라고 할 수 있는 금덩어리를

통해 되려 역설적인 의미까지

생각하게 만든다.

 

 

그럼에도 불구하고

" 절대로 뒤돌아보지 마 "라는

제이의 말처럼 누구나 다

그것을 가지고 누군가를 옥죄는 것은

절대로 뒤돌아 볼 수 없는 잘못된 길이 아닐까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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