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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옥 죄는 자, 옥 죄여지는 자, 옥자
    영화 2017. 8. 16. 22:0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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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영화 고찰2.

     

    영화 옥자 (2017)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옥 죄는 자, 옥 죄여지는 자, 옥자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한 편을 봐도

    ' 아 좋았네, 별로였네 ' 만

    생각나는 영화가 있는 반면,

     

     

    ' 음... ' 을 시작으로

   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

    영화가 있다.

     

     

    넷플릭스 정기권 구독을

    시작한 뒤로 계속 봐야지 봐야지

    했던 작품 중 하나인

    영화옥자가 바로 그런 영화였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2시간 정도의

    영화 옥자를 다 보고 든 생각은

    옥자는 결코 돼지만을

    의미하는 것 같지 않다는 생각.

     

    그런 의미에서

     

     

    옥자는 옥 죄는 자일까

    옥 죄여지는 자일까란 고찰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얼마 전부터 갑/을 관계에

    대한 글이나 말이 많이 나온다.

    현대에 사는 누구나

    갑과 을이 될 수 있다는 명제 아래

    그 굴레 속에 살아간다.

     

     

    그나마 그 관계에서

    조금이나마 우위 관계를

    차지하게 해주는 것이

    ' 그것 = 돈 ' 이라는 사실은

    더 가슴 아프게 다가온다.

     

     

    어쩌면 옥자는 그것에 가장 가까이에

    있으면서도 가장 멀리있는

    존재가 아닐까 싶다.

     

     

    그것의 목적으로 태어나

    영화 속 가장 순수한 캐릭터인

    미자를 통해 그것으로부터 결코

    옥 죄여지지 않아야만 하는 존재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인간의 잔인함이 가장

    극명하게 나타는 위의 장면.

    빨갛게 달아오른 옥자의 눈을 통해

    순간 알 수 없는 부끄러움에 사로잡혔다.

     

     

    영화는 끝으로 갈수록

    그것에 옥 죄여버린 사람이

    수많은 옥자를 옥 죄이면서 보여주는

    잔혹성을 보여주지만.

     

     

    마지막

    미자가 던진 어쩌면 그것의

    결정체라고 할 수 있는 금덩어리를

    통해 되려 역설적인 의미까지

    생각하게 만든다.

     

     

    그럼에도 불구하고

    " 절대로 뒤돌아보지 마 "라는

    제이의 말처럼 누구나 다

    그것을 가지고 누군가를 옥죄는 것은

    절대로 뒤돌아 볼 수 없는 잘못된 길이 아닐까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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